macOS가 갑자기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 복구 또는 백업 방법

어느날 갑작스럽게 Mac이 부팅 되지 않을 때, 그 안에 담겨진 소중한 자료들을 복구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최악의 상황인 HW 문제가 있다면 소중한 자료들의 확보는 분명 어렵겠지만, OS적인 문제로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는 다음과 같은 시도를 통해 확보가 가능할 수 있다.

Mac 제품 특히 저장 장치가 SSD인 Mac은 저장장치가 메인 보드에 장착되기 때문에 일반 노트북처럼 2.5인치 내장 저장장치를 꺼내 다른 컴퓨터에 연결할 수 없다. 이런 경우 수리 센터에 맡길 수 있겠지만, 데이터 복구는 개인 정보 때문에 지원받지 못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바로 '외장 저장장치'에 최신 macOS를 설치 후(시동 디스크 생성과 동일), 이 외장 저장장치로부터 macOS을 부팅하여 Mac 내부에 있는 저장장치에 접근이 가능할 수 있고, 데이터도 복구를 할 수 있다.

1. MacBook 또는 iMac 하드웨어 설정 초기화(NVRAM 초기화)

사용하다가 갑자기 어느날 macOS가 부팅이 안되면 우선 머리가 하얗게 되어 아무런 생각이 없을 것이다. 부팅을 여러번 시도할 것이고, 그래도 안된다면 수리 센터를 생각해 볼 것이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소중한 내 자료를 백업 가능할지 모르겠다.

일반 사용자가 하드웨어 설정(보통 이런 설정은 NVRAM에 저장됨)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설치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들에 의해 값들이 변경될 수 있다. NVRAM에 저장되는 정보의 예를 들면 무선랜에 연결되면 다음에 다시 연결될 수 있도록 연결된 무선랜의 이름과 암호를 저장한다. 이러한 하드웨어 설정들이 동작에 일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NVRAM을 초기화를 위해서는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바로 'option' + 'command' + 'P' + 'R' 네 키를 동시에 누르면서 약 20초 동안 유지하면 된다. 애플 로고가 두 세번 보일 수도 있고, 안 보일수도 있는데, 화면이 약간 켜졌다가 꺼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다. 이 때 NVRAM이 초기화 된다.

NVRAM이 초기화 된 후 동시에 눌렀던 키를 뗀 후 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면 당신의 스트레스트는 없어질 것이다.

2. macOS 다시 설치하기

만일 macOS에 문제만 있다면 macOS를 재설치가 성공적으로 될 경우 기존 자료들을 복구할 수 있다. macOS의 재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다. 

macOS 복구는 시동 중에 누르는 키 조합에 따라 다양한 macOS 버전을 설치한다. 전원 버튼을 눌러 Mac을 켠 다음 즉시 다음 조합 중 하나를 길게 누른다. Apple 로고 또는 회전하는 지구 모양이 표시되면 키를 놓는다.

최신 macOS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무선랜 연결이 필요하다.
command(⌘)-R이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Mac에 설치되어 있던 최신 macOS를 설치합니다.1
option-command-RMac과 호환되는 최신 macOS로 업그레이드합니다.2
shift-option-command-R
macOS Sierra 10.12.4 및 이후 버전이 필요함
Mac과 함께 제공되는 macOS 또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macOS 중 최신 버전을 설치합니다. 이 조합을 사용하려면 macOS Sierra 10.12.4 및 이후 버전이 필요합니다.
1. OS X El Capitan 및 이전 버전을 사용 중인 Mac을 팔거나 선물로 주려는 경우 command-R 키를 눌러 설치 시 Apple ID와 연결되지 않도록 합니다.
2. macOS Sierra 10.12.4 및 이후 버전으로 아직 업데이트하지 않은 경우 option-command-R 키를 누르면 Mac과 함께 제공되는 macOS 또는 현재 사용할 수 있는 macOS 중 최신 버전이 다시 설치됩니다.


재설치를 위해 macOS 부팅이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macOS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는데, 두 번째 항목을 선택하여 macOS를 재설치한다. 


macOS 재설치 후 재부팅이 정상적으로 되면 당신의 스트레스트는 사라질 것이다. 여기까지는 macOS 복구 방법에 대해 아주 많은 곳에서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macOS 재설치 후에도 여전히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 내용을 참고하면 문제가 해결되어 소중한 자료를 백업할 수도 있다.
 

3. 외장(이동) 저장장치에 macOS 설치하기(시동디스크 만들기)

macOS 재설치를 시도해도 부팅이 안된다면 먼저 이마트 등 전자 제품을 살 수 있는 곳 또는 쇼핑몰에서 30GB(macOS 설치에 필요한 공간) 이상의 외장 저장장치를 구입한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외장 저장장치가 있다면 이것도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복구에 사용되기 전에 외장 저장장치에 담겨져 있는 데이터를 미리 확인 및 다른 곳으로 이동이 필요하다.  

외장 저장장치에 macOS를 설치하기 위해서 우선 외장 저장장치를 Mac에 연결한다. 그리고 전원 버튼을 눌러 최신 macOS를 설치할 수 있도록  'option' + 'command' + 'R' 키를 동시에 누른다. 회전하는 지구 모습이 보이면서 최신 macOS가 다운로드 된다. 단 최신 macOS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만일 인터넷 연결이 어렵다면 'command' + 'R'  키를 눌러 Mac에 내장된 OS가 사용 되도록 한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최신 macOS가 설치되기를 권장한다.

다시 아래와 같이 macOS 유틸리티 창이 나타나면 네 번째 항목인 '디스크 유틸리티'을 선택하여 반드시 외장 저장장치를 선택 후  '지우기'를 클릭한다. 옵션 창에서 디스크의 새로운 이름과 지우기 방법 중 'APFS'나 'macOS 확장'을 선택한 후 지우기를 클릭한다. 


지우기가 마무리 되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종료한다. 이 후 macOS 유틸리티 창이 다시 나타나면 2번 째 항목인 'macOS 설치' 를 선택한다. 


macOS 설치 위치를 외장 저장장치를 선택하면 최신 macOS가 외장 저장장치에 설치된다. 설치가 종료되면 전원이 다시 켜지면서 외장 저장장치에 있는 macOS가 선택되어 부팅이 된다. 부팅이 완료되면 MacBook 또는 iMac의 내장 저장장치에 접근할 수 있으며, 소중한 여러분의 자료를 백업할 수 있다.

만일 '외장 저장장치'로 macOS가 부팅이 되지 않았다면 Mac을 켜거나 재시동한 후  'option'  키를 길게 누르면 시동 관리자 윈도우가 나타난다. 이 때 'option' 키를 떼고, '외장 저장장치'를 선택하여 'return' 키를 누른다. 

자료백업 전에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내장 저장장치를 '검색/복구' 버튼을 눌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자료가 백업이 완료되면 3단계 과정에서 외장 저장장치 대신에 내장 저장장치를 선택하여 macOS를 재설치 한다.

  1. '내장 저장장치'를 선택하여 디스크 지움 진행
  2. macOS를 '내장 저장장치'에 설치
  3. 재부팅
하게 되면 여러분의 Mac을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불행한 시간이 여러분에게 왔을 때 이 정보를 통해 여러분의 소중한 자료를 백업 받는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Google Cloud Platform 사용하기 - Comput Engine(VM) 인스턴스 만들기

Swift로 OpenCV 3.1 사용하여 iOS 앱 만들기

Google Protocol Buffers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