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loud Platform 사용하기 - Comput Engine(VM) 인스턴스 만들기

최근에는 Cloud Platform이 대세다. Amazon, Microsoft, Google 등 대형 IT 업체들은 자신들의 기술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Amazon 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Platform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앱 서비스, 음성 또는 영상 인식, AI 사용 또는 IoT 같은 센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위해서는 Cloud Service 사용은 필수이다.

Google은 Google Cloud Platform 이름으로 여러 기능과 서비스들을 통합하여 Compute, Storage and Database, Networking, Big Data, Machine Learning 등의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제품들은 사용 시간 또는 트래픽 당 과금을 매기고 있는데, 예를 들면 vCPU 1개, 3.75GB 메모리, 10G 디스크의 가상 컴퓨터를 24시간 동안 사용하면서 1달간 사용하면 약 2만 8천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 시간당 비용을 따지면 약 43원 정도이다. 하지만 vCPU 개수, 메모리 및 하드 디스크의 크기에 따라 그 비용은 다를 수 있다.

현재 60일간의 무료 사용 기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모션으로 무료 크래딧 $300를 지급한다.

Google Cloud Platform의 웹 페이지 주소는 https://cloud.google.com/ 이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바로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으며, 특별히 계정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다면 60일이 지나도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Google Cloud Platfom 홈페이지

1. Google Cloud Platform 가입

무료 사용을 한글로 안내하고 있어서 쉽게 가입할 수 있다.


무료 사용을 위한 절차가 끝났다면 다음과 같이 대시보드가 나타난다. Google Cloud Platform은 '프로젝트' 단위로 가상컴퓨터와 서비스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우선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2. 프로젝트 생성

Twitter의 내용을 분석 후 빅쿼리를 사용할 목적으로 다음 프로젝트를 생성했다. App Engine 지역은 우선 us-central로 설정했다.



3. Compute Engine 인스턴스 생성(가상 컴퓨터)

만일 Compute Engine이 없다면 대시보드에서 선택하거나, 오른쪽 상단 메뉴를 클릭한 후 'Compute Engine'을 선택하면 Compute Engine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VM 인스턴스를 선택 후 화면과 같이 '인스턴스 만들기'를 선택한다.



VM 인스턴스 만들기을 선택하면 위저드 형태의 단계별 생성 절차가 나오니 큰 어려움 없이 생성이 가능하다.


아래 화면과 같이 VM 인스턴스를 조건에 맞춰 만들 수 있는데, 모두 비용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최초에 어떤 서비스를 할지, 어떻게 운영할지를 계획을 수립 후 만들 필요가 있다. OS는 다양하게 설치 가능하다. 이번 생성에서는 Ubuntu을 선택했다. 1.6.04

[중요] 아래 'ID 및 API 엑세스' 항목에서 엑세스 범위 설정이 중요한데, Google Cloud Platform의 다양한 기능들을 시험하려면 '모든 Cloud API에 대한 전체 엑세스 허용'을 선택하면 된다.



4. Compute Engine 인스턴스 실행 및 SSH 로그인

VM 인스턴스가 생성되면 '시작' 버튼을 누르면 VM이 실행되며, 실행될 때 1시간에 
아래 화면과 같이 VM 인스턴스를 조건에 맞춰 만들 수 있는데, 모두 비용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최초에 어떤 서비스를 할지, 어떻게 운영할지를 계획을 수립 후 만들 필요가 있다.

VM 인스턴스가 실행되면 얼마사 사용되고 있는지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왼쪽 상단에 있는 'SSH' 버튼을 누르면 해당 VM에 SSH 로그인 한다.

 SSH 로그인이 되면 설치된 OS인 Linux에 연결되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acOS가 갑자기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 복구 또는 백업 방법

C++로 프로그래밍할 때 인자 또는 리턴 값으로 std::vector 등 STL 데이터 타입 처리하는 좋은 방법

Git 저장소를 병합하는 방법(How to merge repositories in G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