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oT] BLE, Beacon, iBeacon

1. BLE(Bluetooth Low Energy)

사물인터넷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센싱 기술입니다. 즉, 감지 기술이죠. 무언가를 감지하는 것. 이러한 감지 기술 중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감지 기술이 바로 Bluetooth 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Bluetooth 기술은 전력 소모가 많아서 장시간 사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저전력으로 Bluetooth 장비를 인지하고 상호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Bluetooth 기술의 4.0 version에 포함되어 있는 BLE, 즉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입니다.
이 BLE를 이용하면 간단한 정보의 송출 등만을 지원하되 전력 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여 감지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되어 헬스케어, 피트니스, 접근감지, 알림 등의 부가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Beacon

Beacon이란 무선 송신소, 신호등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선박 항해, 항공 우주 공학, 군사, 전기, 네트워크, 인명 구조 등에서 사용한 자기 자신의 위치 송출 기술을 총칭하는 용어이며 빛, 소리, 전파 등의 약속된 신호로 위치, 방향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Beacon의 특징은 바로 상호작용이 아니라 일방적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등대를 예로 들어보면 등대는 단지 빛을 통해 선박을 향해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선박에게서 무엇인가의 신호를 받아 처리하는 상호 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2.1. iBeacon의 현재

iBeacon이란 BLE 기반의 Beacon을 iOS7 이상, Android 4.3 이상의 운영체제를 가지는 디바이스에서 인식하고 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현 프레임워크로써 애플에서 제안한 기술입니다.
iBeacon 디바이스는 아주 작은 컴퓨터로 CPU를 탑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소량의 플래시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으며 온도센서와 가속도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탑재하게 됩니다. 또한 iBeacon 기술을 사용하는 디바이스는 Coin Cell 베터리를 사용하며 한달 이상의 수명을 가지고 현재는 최장 2~5년 이상의 수명을 가지는 iBeacon 장비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2.2. iBeacon의 구현 및 활용

iBeacon은 Beacon 송신기와 스마트 디바이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서비스를 구현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신호 송출 -> 영역진입 -> 인식 -> 서비스 식별 -> 서비스 제공의 순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과정을 응용해 병원, 각종 매장, 전시장, 대규모 빌딩 등의 Indoor LBS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3. iBeacon 시장 전망

BLE 기반의 iBeacon 서비스는 작게는 Indoor LBS 서비스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해당 시장은 2018년에 약 4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170여개의 업체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 부가 서비스 창출을 통해 시장 성장력이 매우 높은 기술입니다.

2.4. 전략?

iBeacon이라는 사물인터넷의 새로운 인식 체계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또한 미래에 어떠한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까요?
우리 비즈머스는 향후 클라우드 시장의 진입 및 활성화에 따라 PaaS 및 SaaS 영역을 확대해야할 절대적인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영역의 확대 측면에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의 창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서비스는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 되어야 할 것입니다.

BLE에 대한 연구와 이를 활용한 서비스의 개발, Mobile 서비스 개발 등을 통해 새로운 시장의 진입과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개발을 수행할 것입니다.

3. 참조

이 문서는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 되었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acOS가 갑자기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 복구 또는 백업 방법

C++로 프로그래밍할 때 인자 또는 리턴 값으로 std::vector 등 STL 데이터 타입 처리하는 좋은 방법

Git 저장소를 병합하는 방법(How to merge repositories in Git)